부동산 재건축 재개발 차이점 쉽게 기본 개념 총정리
본문 바로가기
금융 경제 공부

부동산 재건축 재개발 차이점 쉽게 기본 개념 총정리

by 3초 정보 2022. 2. 23.
728x90
반응형
반응형

 

부동산 재개발 재건축 차이

부동산의 재개발 재건축에 대한 기본 정보를 알아보고 차이점을 알아봅니다.

그리고 사업 진행 시 규제에 대한 내용과 조합원 자격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재개발 재건축 기본 정보

재건축

정비기반 시설은 양호하지만 노후 불량 건축물에 해당하는 공동주택이 밀집한 지역의 주거환경을 개선하는 사업입니다. 보통 건물만 부수고 다시 건축을 하는걸 말하는데 주변 도로가 잘 돼있어서 건축만 다시 하는 경우입니다. 예를 들어 서울 강남지역에 있는 아파트들을 말할 수 있습니다.

재개발 

정비기반 시설이 열악하고 노후 불량 건축물이 밀집한 지역의 주거환경을 개선하는 걸 말합니다. 흔히 다가구 밀집지여이나 도로가 좁고 구불구불한 곳에 재개발이 많이 이루어집니다. 그래서 도시 기능을 회복하거나 상권을 활성화하기 위해서 도시 환경을 개선하는 사업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재개발 재건축 차이점

가장 큰 차이점이라면 결국 기반시설이 양호한지 양호하지 않은지에 대해서 보면 쉽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반 시설뿐만 아니라 진행 시에 규제에도 차이점이 있습니다. 재개발은 주로 정부가 나서서 구역을 지정하고 진행하기에 공공주도의 성격이 강합니다. 재건축은 주로 민간인들 즉 아파트 주민들이 적극적으로 주도하는 경우가 강하기 때문에 민간 주도 성격이 더 강합니다.

 

재건축 : 아파트 주민들이 꾸려서 나가기 때문에 재개발보다는 속도가 빠를 것이고 신축 아파트로 바뀌게 되면 아파트 값이 크게 상승하게 되므로 아파트 주민들이 적극적으로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재개발: 공공주도의 성격이 강하기 때문에 주민들의 단합을 이끌어내는 부분이 관건입니다. 현상유지를 하면서 그대로 살기를 원하는 주민이 있기 때문에 진행이 쉽지 않습니다.

 

 

 

 

 

 

재개발 재건축 규제

정부 입장에서는 공급 부족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으로 재개발, 재건축 사업을 빠르게 추진할 필요도 있지만 그에 따른 투자수익이 커질수록 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에 쉽사리 결정하지 않고 있습니다.

특히 강남 일대 아파트의 경우 재개발이나 재건축을 해야 하는 아파트가 많이 있는데 한 단계씩 추진해 나갈 경우에 강남 일대 아파트 가격에 불을 지필수 있기 때문에 조심스러운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강남의 대장 아파트인 은마아파트와 송파에 잠실주공 5단지를 들 수 있습니다.

규제는 정부 시기마다 계속 바뀌고 새로운 규제를 내놓고 있기 때문에 관심 있는 지역이나 아파트가 있으시다면 해당 시기에 맞는 규제를 찾아보셔야 합니다. 

그리고 민간이 주도하는 재건축은 재개발보다는 규제가 덜합니다. 아무래도 공공에서 하는 것보다 투기 수요가 많은 재건축이 정부의 규제가 많은 편입니다. 공공성을 띄는 재개발에 대해서는 규제가 상대적으로 덜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조합원 자격

재건축 조합원 

토지와 건물 모두 함께 소유하고 있어야 조합원 자격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재건축 사업에 동의하지 않으면 조합원이 되지 않을 수 있으며 매도 청구 행사 청구도 가능합니다.

(매도청구권: 사업주체가 일정한 주택건설 대지중에 확보하지 못한 대지를 소유자에게 시가로 매도할 것을 청구하도록 하는 것 또는 소유자가 조합설립 단계부터 재건축을 원치 않으면 소유자 집을 사라고 권리를 행사하고 조합원에서 탈퇴함)

 

재개발 조합원 

토지 소유자 , 건축물 소유자 , 토지 및 건축물 소유자, 지상권자에게 주어집니다. 토지나 건물 중 하나만 소유해도 조합원 자격이 주어집니다. 조합 설립 동의 여부는 따지지 않고 일단 조합이 성립되면 일정 조건을 갖춘 토지 등의 소유자는 모두 자동으로 자격이 생깁니다. 이중에 조합원 분양신청을 하지 않으면 자신이 보유한 부동산에 대해서 현금으로 보상받고 자격을 상실합니다. 즉 재건축보다 조합원 대상자 범위가 넓습니다.

 

지투 파워 대표이사는 시장환경에 안주하지 않고 고부 바가치의 신사업을 지속적인 성장 유지를 위해 우선순위를 두겠다고 밝혔습니다. 신규 공장 확보를 계획하고 있으며, 신규 사업 제품 양산을 위해 공장 확보를 위해 상반기에 신규 공장에 착공할 예정이다.  국내 시장 입지를 다지고 세계 시장까지 진출하겠다고 포부를 밝혔습니다.

 

 

 

글을 마치며

개인적으로 저희 가족 소유의 주택이 재건축이 될 수 있기에 미리 공부해두기 위해 작성해봤습니다. 1기 신도시부터 시작해서 점점 재건축, 재개발 사업을 진행하길 원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어 재개발 재건축 투자에 대한 관심도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재개발 재건축에 대한 차이점, 규제와 조합원에 대한 기본정보를 알아봤습니다. 재개발 재건축의 기초적인 부분부터 시작해서 알아야 할 용어와 투자방법 등에 대해서도 다음 글에서 포스팅해보겠습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2022년 이재명 윤석열 후보별 대선주 특징 총정리

2022년 3월 공모주 청약일정 및 공모가 (최신 업데이트)

1 주택자 갈아타기 전략 (이사해서 부자 되기, 부동산 금액 공개)

입주장이란? 뜻 특징 1 주택자 갈아타기 위해 꼭 알아야 하는 정보

 

제가 작성하는 주식 관련 포스팅은 결코 특정 종목에 대한 투자 권유가 아님을 강조드립니다.
제 개인이 공부하면서 느끼고 배운 점을 공유하면서 단순 정보를 제공하는 목적임을 알려드립니다.
또한 관련 정보는 포스팅 작성 시점을 기준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투자하시기 전에는 꼭 최신 정보를 확인해 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